디마케팅 진정한 소비자 배려?
디마케팅이란?
어린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만 맥도날드에 오세요.
˚ 이 광고 문구는 프랑스 맥도날드 지사에서 진행한 광고인데요.
제품의 장점을 살려 최대한 매출을 올리기 위한 광고를 해도 모자랄 지경인데 실제로 이런
광고가 일어나자 일반 소비자는 물론 미국 맥도날드 본사까지 놀라게 하는 사건인데요.
프랑스 맥도날드 지사 측은 매출에 관심이 없었던 것일까요?
사실은 패스트푸드라는 음식이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 성인병 및 비만의 위험을 주는
사회적 인식 때문에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올바른 기업이라는 발상에서 출발한 광고라
고 합니다.
이 광고 후 매출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맥도날드에 오지 말라는 광고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맥도날드 지사는 유럽 지사 중 최고의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소비자에게 적어도 정직한 기업
판매보다는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게 해준 광고가 되었습니다.
어떠한 분유도 모유를 따라 갈 수는 없다.
˚ 이 광고 문구 역시 비슷한 의도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유명 분유기업 네슬레에서 진행한 광고입니다. 자신의 분유에 대한 광고보다 모유의 우수성
을 알리는 켐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광고의 자세한 내용은 태어난지 2~3개월은 모유를 먹이는 것을 권고하며 이후 모유를 먹기
어려운 상황에 모유와 가장 유사한 제품인 자사의 제품을 사용하면 좋을지도 모른다라는
표현을 통해 모유보다 자사의 제품은 좋지 않다는 것을 통한 솔찍함은 네슬레를 최고의
분유업체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진성이 없는 디마케팅 진짜로 안산다.
˚ 디마케팅이란 본디의 목적은 기업의 수익이 별로 도움이 안되는 고객은 배제하고 그에 발생
하는 비용을 우량고객에게 투자하므로 기업의 영업이익의 효율화를 목표로 합니다. 즉 매출
을 올리기 위한 VIP제도, 우량 고객에게만 혜택을 주는 마일리지 등이 있으며 충성도와 수익
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고객을 집중 관리 투자한다는 의미가 되겠죠.
그런데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제품의 품질과 가격의 우위에 대한 차별성이 사라지면서
또 다른 마케팅 방법으로 진정성이라는 방법이 바로 디마케팅으로 나타나지 않나 합니다.
앞선 사례와 같이 자신의 제품에 대한 위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기업 스스로 정직과 솔찍
함에 대하여 과감히 밝히는 디마케팅의 성공으로 여러 기업에서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
니다.
디마켕팅의 진정한 승패의 요소는 진정성이겠죠. 진정성이 없는 광고나 마케팅은 소비자로
하여금 정말로 그 제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없을지도 모르죠.
아 마지막으로 담배에 보면 우리의 건강을 진심으로 걱정하는 문구가 있죠.
이러한 담배회사의 진심어린 디마케팅으로 인해 우리가 담배를 끊지 못하는 것일까요?